본문 바로가기

골프이야기

[펌] 왼손통증 조심

【통증의 발병기전】
가끔 골퍼들 중에는 왼쪽 엄지손가락에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있다. 대부분 초보골퍼라 생각되지만 반드시 초보자들에 생기는 것은 아니고 골프를 치는 습관 때문인 듯하며 대부분 힘이 약한 여성골퍼들에게 흔히 있는 통증으로 보인다. 

무지구근(Thenar m.)은 단무지굴근(flexor pollicis brevis m.), 무지외전근(abductor pollicis brevis m.), 무지대립근(opponens pollicis m.)로 이루어져있는 복합근육이다.

잘못된 골프습관이나 힘이 약한 골퍼들이 왼손엄지에 골프채의 중량을 의지하고 백스윙을 했다가 반대방향으로 다운스윙 시에 엄지에 무리한 힘이 작용하기 때문에 단무지굴근(flexor pollicis brevis m.)의 근섬유들에 손상이 누적되어 근육이 탄력을 상실해서 엄지의 신전 시에 늘어나지 못하기 때문에 통증이 생기는 것으로 생각된다. 

증례의 환자처럼 환자들은 대부분 어느 날 갑자기 발생한 통증이라고 주장하지만 오랜 동안 반복된 스윙의 잘못으로 사소한 손상이 누적되어 나타나는 것이지, 골프 한 번 잘못했다고 갑자기 생기는 것은 아니다. 

골프채를 잡을 때에는 양손의 손가락을 골고루 사용해서 균형 있게 잡고 오른손이 over-swing이 되지 않도록 견제해주어야지 채를 느슨하게 잡고 왼손엄지에 힘을 주게 되면 엄지손가락의 단무지굴근이 손상을 입어 무지구근에 통증을 일으키게 될 것이다.

통증의 치료도 중요하겠지만 재발방지를 위해서는 환자에게 통증의 발병기전을 알려주고 골프 시에 주의해야 사항을 교육시켜주는 것이 중요할 것이라 사료된다. 

자주 경험하게 되는 접하게 환자들이었지만 가장 최근에 있었던 환자를 증례삼아 소개하는 바이다.

'골프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승모근 마사지  (0) 2019.04.11
승모근 2분 스트레칭  (0) 2019.03.21
[펌] 골프 부상과 대처법  (0) 2018.07.06
마음의 힘  (0) 2017.08.24
단무지굴근  (0) 2016.08.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