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읽은 책

노는만큼 성공한다 - 김정운

나야 뭐 워낙 노는 걸 좋아하는 사람이라.. ^^

그래도 읽는동안 다시 한번 마음에 새기게 되어 좋았다.

휴테크, Burn-out 되지 않도록 하기, 창조적 사람이 되기 위해선 많이 놀아야 한다는 것

1. 인센티브위에 자존심 있다. -- 100% 동감

사람들은 자신이 선택한 일에 한해서만 책임진다. 내가 선택했다는 느낌이 있을 때, 그 일의 주인이 된다는 이야기다. 통제나 선택이 자신이 아니라고 여겨질 때 사람들은 자존심이 상한다.

2. 창의성은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능력이 아니라, 익숙한 것, 낡은 것을 낯설게 하는 능력이다.

3. 잘 노는 사람의 특별한 능력 - 정서공유의 리츄얼

놀이란 다름 아닌 정서 교류를 통한 의사소통 능력이다.

사랑한다는 것은 정서를 공유하는 것이다. 정서공유는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가장 기본적인 의사소통 단위

4. 재미에 대한 환상을 버려라

사소한 재미를 찾지 못하는 이유는 재미에 대한 환상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재미는 엄청나고 세상이 뒤집어지는 것과 같은 환희를 느껴야 한다는 환상을 갖고 있다. 정말 못노는 사람들의 특징이다.

재미에 대한 환상을 버려야 사소한 재미가 눈에 들어온다. 이 사소한 재미가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 느끼게 되는 것이다.

5. 행복해야 성공한다.

지금 행복하지 않은 사람은 나중에도 절대 행복하지 않다. 행복과 재미는 기다려서 얻어지는, 어마어마한 어떤 것이 아니다. 행복과 재미는 일상에서 얻어지는 아주 사소한 것들이다. 지금 행복한 사람이 나중에 성공한다.

---------

읽는동안 공감가는 좋은 이야기가 많았는데, 벌써 다 잊어버렸당. ^^

나의 아이들을 키울때 많이 놀게 하면서, 친구들과 의사소통할 수 있는 그런 능력을 키우면서 어릴적 재미를 최대한 늦게 잃어버릴 수 있도록.. 그렇게 노력해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