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현대미술관은 올해 덕수궁미술관에서 개최되는 첫 국제전으로 <20세기로의 여행 : 피카소에서 백남준으로>전을 개최한다. 전시 제목이 말해주듯이 20세기 미술의 역사를 고스란히 여행하듯 돌아볼 수 있는 이번 전시는,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소재 스테델릭미술관의 소장품 71점과 한국 국립현대미술관의 소장품 42점으로 꾸며진다.
총 113점의 전시작품으로 지나치리만큼 다양했던 20세기 미술의 흐름을 모두 파악한다는 것은 물론 무모한 일이다. 그러나 ‘추상’, ‘표현’, ‘개념’이라는 느슨한 범주에 따라 유파와 장르를 넘나들며 전시되는 이 작품들을 둘러보고 나면, 난해하다고만 생각했던 ‘현대미술’이 실은 매우 자연스럽게 이해될 수 있고, 마음껏 즐길 수 있는 대상임을 알게 된다.
피카소가 1924년 테이블 위에 놓인 기타를 그리면서 원근법을 완전히 무시한 채 여러 각도에서 관찰한 대상의 조합을 보여주었을 때, 많은 이들에게 이러한 작품은 이해할 수 없는 천재의 광기였다. 1906년 정규교육을 받지 않은 블라맹크가 캔버스 위에 강렬한 원색으로 처바른 풍경화는 ‘야수’ 같은 폭발적 표현력을 가지고는 있었지만, 대상의 재현을 중요시했던 전통 화가들에게는 경시의 대상이었다. 하지만 100여년의 시간이 지난 우리에게 이들의 작품은 이미 전혀 낯설지 않으며 오히려 ‘고전적’으로 느껴진다.
지금 현재 우리 주변의 작가가 만든 작품이 100년 후에는 어떻게 평가될까? 이 전시에서는 피카소Picasso와 이불Lee Bul이, 블라맹크Vlaminck와 더글라스 고든Douglas Gordon이 동등한 목소리를 내며 전시장을 차지한다. 좀 더 상투적으로 말해, 80억원 보험가액의 작품과 800만원 보험가액의 작품이 미술사적으로 고른 질을 유지하면서 하나의 전시회를 위해 함께 걸려진다. 서양미술사의 거대한 흐름에 한국미술가들의 작품이 끼어들면서, 21세기 우리가 맞이한 ‘혼성 문화’의 양상을 다시 한번 실감한다.
‘혁명’, ‘아방가르드’와 같은, ‘현대미술’을 따라다니는 그 거창한 수식어들이, 다시 고전이 되고 또 다른 혁명과 만나는 지점 지점들을 확인함으로써, 지금껏 한국에 제대로 소개된 적이 없었던 ‘현대미술’의 진수를 경험하고 그 원리를 이해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이 전시는 2008년 재개관을 앞두고 확장공사 중인 스테델릭미술관의 소장품 세계 순회계획의 일환으로 진행되었다. 2004년부터 2005년 1월까지 상하이, 싱가포르, 상파울로, 리오 데 자네이로를 거쳐 종료된 순회일정이, 이번 한국전을 위해 다시 꾸려졌고, 한국 작품을 대거 포함한 새로운 개념으로, 양쪽 미술관 큐레이터들에 의해 공동으로 재기획되었다.
총 113점의 전시작품으로 지나치리만큼 다양했던 20세기 미술의 흐름을 모두 파악한다는 것은 물론 무모한 일이다. 그러나 ‘추상’, ‘표현’, ‘개념’이라는 느슨한 범주에 따라 유파와 장르를 넘나들며 전시되는 이 작품들을 둘러보고 나면, 난해하다고만 생각했던 ‘현대미술’이 실은 매우 자연스럽게 이해될 수 있고, 마음껏 즐길 수 있는 대상임을 알게 된다.
피카소가 1924년 테이블 위에 놓인 기타를 그리면서 원근법을 완전히 무시한 채 여러 각도에서 관찰한 대상의 조합을 보여주었을 때, 많은 이들에게 이러한 작품은 이해할 수 없는 천재의 광기였다. 1906년 정규교육을 받지 않은 블라맹크가 캔버스 위에 강렬한 원색으로 처바른 풍경화는 ‘야수’ 같은 폭발적 표현력을 가지고는 있었지만, 대상의 재현을 중요시했던 전통 화가들에게는 경시의 대상이었다. 하지만 100여년의 시간이 지난 우리에게 이들의 작품은 이미 전혀 낯설지 않으며 오히려 ‘고전적’으로 느껴진다.
지금 현재 우리 주변의 작가가 만든 작품이 100년 후에는 어떻게 평가될까? 이 전시에서는 피카소Picasso와 이불Lee Bul이, 블라맹크Vlaminck와 더글라스 고든Douglas Gordon이 동등한 목소리를 내며 전시장을 차지한다. 좀 더 상투적으로 말해, 80억원 보험가액의 작품과 800만원 보험가액의 작품이 미술사적으로 고른 질을 유지하면서 하나의 전시회를 위해 함께 걸려진다. 서양미술사의 거대한 흐름에 한국미술가들의 작품이 끼어들면서, 21세기 우리가 맞이한 ‘혼성 문화’의 양상을 다시 한번 실감한다.
‘혁명’, ‘아방가르드’와 같은, ‘현대미술’을 따라다니는 그 거창한 수식어들이, 다시 고전이 되고 또 다른 혁명과 만나는 지점 지점들을 확인함으로써, 지금껏 한국에 제대로 소개된 적이 없었던 ‘현대미술’의 진수를 경험하고 그 원리를 이해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이 전시는 2008년 재개관을 앞두고 확장공사 중인 스테델릭미술관의 소장품 세계 순회계획의 일환으로 진행되었다. 2004년부터 2005년 1월까지 상하이, 싱가포르, 상파울로, 리오 데 자네이로를 거쳐 종료된 순회일정이, 이번 한국전을 위해 다시 꾸려졌고, 한국 작품을 대거 포함한 새로운 개념으로, 양쪽 미술관 큐레이터들에 의해 공동으로 재기획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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