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소한 취향

distilled

증류된, 경량화된이라는 뜻이라는데...

 

DistilBERT는 "Distilled-BERT"의 줄임말입니다. 이는 "증류된 BERT"를 의미합니다. DistilBERT는 원래의 BERT 모델을 더 작고 더 경량화된 형태로 축소한 모델입니다. 이러한 축소된 형태의 모델은 원래의 BERT보다 메모리와 계산 리소스를 적게 사용하면서도 비슷한 성능을 보일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DistilBERT는 Hugging Face의 모델 허브를 통해 제공되며, 자연어 처리 작업에 사용됩니다. 더 작고 더 빠른 모델이 필요한 경우에는 DistilBERT가 유용한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distill

(v.)

또한 distil, 14세기 후반에 distillen으로 '방울 떨어뜨리다'(타동사)로 쓰였으며, 15세기 초에는 '똑똑 떨어지다, 방울이 되어 내리다'(자동사)로 사용되었다. 이 단어는 오래된 프랑스어 distiller(14세기)에서 유래하며, 이는 라틴어 distillare인데, '작은 방울로 아래로 흘러내리다'라는 의미를 지닌다. 여기에는 '떨어져서'(참고 dis-)를 뜻하는 dis-와 '방울을 떨어뜨리다'를 의미하는 stillare가 결합되어 있다. stillare는 '방울'을 뜻하는 stilla에서 왔고, 그 기원은 확실하지 않지만 어쩌면 PIE 뿌리 *sti-에서 왔을 수 있다고 한다. De Vaan은 그리스어 stile '방울', 리투아니아어 styri '단단해지다', 노르웨이어 구어 stira '굳다, 단단해지다'와 비교하지만 모든 것에 대해 확신은 없다고 한다. 14세기 후반부터 '증류를 통해 얻거나 추출하다'; 약 1400년경부터 '증류 과정을 거치게 하다' 라는 의미로 쓰였다. 관련 표현: Distilled; distilling.

 

'사소한 취향' 카테고리의 다른 글

GLUE gpt 가 알려준~  (0) 2024.03.06
chatgpt 가 알려준...  (0) 2024.03.05
Vanilla  (0) 2024.02.27
己所不欲 勿施於人(기소불욕 물시어인)  (1) 2024.01.11
petition  (0) 2023.1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