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읽은 책

맥두걸 박사의 자연식물식

 

자연식물식(Whole Food Plant-based Diet)는 고기, 계란, 생선, 우유, 각종 기름을 먹지 않고 자연그대로의 식물만 먹는 채식이며, 살아있는 과일과 채소를 주로 섭취하고, 자연 그대로의 통곡물(현미, 감자, 고구마 등)을 추가하는 방식이다. 이 식품군 내에서는 배부를 때까지 먹는 것을 허용한다.

이 책에서는, 자연식물식은 흔히 말하는 고탄수화물 식단으로써, 성인의 경우 성장에 필요한 단백질보다 에너지에 필요한 탄수화물이 35배가량 더 필요하고, 지방보다는 수백 배의 탄수화물이 더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예를 들어 성인 남성의 경우 하루 동안 세포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하여 20g의 단백질이 필요한 반면, 에너지에 필요한 탄수화물은 700g이고, 지방은 3g이면 충분하다고 밝힌다.

탄수화물은 가장 효율적인 형태의 에너지원이며, 탄수화물이 풍부한 음식은 단연코 과일과 채소와 통곡물이다.

 

아래는, 존 맥두걸 박사가 제시하는 마음껏 섭취해도 살이 빠지는 식품군이다.

⦁ 모든 종류의 과일(사과, 바나나, 딸기, 포도, 오렌지, 복숭아, 배 등)

⦁ 모든 종류의 채소(상추, 양배추, 양파, 당근, 토마토, 브로콜리 등)

⦁ 통곡물과 통곡물 시리얼(현미, 옥수수, 오트밀 등으로 만든)

⦁ 각종 덩굴식물 및 열매(애호박 및 호박, 도토리 등)

⦁ 모든 종류의 콩과식물

⦁ 모든 종류의 뿌리식물(감자, 고구마 등)

⦁ 천연소금 및 천연설탕, 그리고 공장에서 만들지 않은 천연양념 등

 

또, 반드시 피해야 하는 식품군은 다음과 같다.

⦁ 모든 종류의 육류(소고기, 돼지고기, 양고기 등)

⦁ 닭고기 등 가금류와 모든 생선

⦁ 모든 종류의 유제품(우유, 요구르트, 치즈 등)

⦁ 동물성 기름, 식물성 기름

⦁ 계란

⦁ 견과류 및 씨앗류, 콩으로 만든 공장음식(콩치즈나 두유 등)

⦁ 모든 밀가루 음식(빵, 베이글, 라면, 국수, 과자 등)

-------------------------------

 

여기서 중요한 것은 라면, 빵, 베이글을 탄수화물이라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것은 화학물질 혼합물이지 진짜 탄수화물이 아니며, 심지어 탄수화물외에도 지방 등이 많이 들어간 가짜음식이라는 것이다.

통곡물, 감자, 당근, 시금치와 같은 진짜 탄수화물을 먹어라는 것은 정말 좋은 지적이다. 이것만으로도 건강해질 수 있을 것 같다. 그런데 문제는 지방을 제한하는 것이다. 동물성 지방뿐만 아니라 올리브유, 아보카도까지 금지시키는 점에서 약간의 혼동이 있다.

대부분 식단에서 올리브오일이 함유된 지중해식 식단을 건강식으로 권고하고 있었는데 말이다.

또하나는 유제품과 계란, 나처럼 세미 베지터리안은 단백질 섭취가 부족할 것 같아서 가능하면 계란, 연어, 생선 정도는 먹어주려고 했는데... 일단 이것도 보류하자. 아주 가끔 조금만 연어나 생선, 해산물을 먹어야 겠다.

마지막으로 지방을 빼고 요리를 한다는 게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새삼스럽게 알게 되었다. 

저탄고지 식단에서 지방만 골라먹기란 참 어려운 일이었는데, 지방을 제외한 음식물 조리 또한 매우 힘들다. 콩나물 무침, 시금치 나물, 두부부침 모두 건강식인데 여기에는 꼭 참기름이 들어간다. 당근라페나 양상추샐러드에 넣는 올리브오일도 마찬가지다. 또 멸치볶음에 한두방울 넣는 참기름까지

우선은 밀가루음식 자제하고 육류 빼고, 올리브오일과 참기름은 조금 포함시키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