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주일기

2022 04 12 왜 우리는 술에 빠지는 걸까

중독성 사고를 극복하는 또 다른 방법은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회복하는 것이다. 인간만이 성숙을 도모한다. 즉흥적인 만족보다는 행동이 낳을 장기적인 결과를 생각하며 도덕적으로 올바른 결정을 내리려 한다. 존엄성을 지키기 위해 육체가 갈망하는 욕구를 포기할 수 있다. 인간만이 종교나 가치관 같은 영적인 힘에 의해 행동을 결정한다.

중독은 즉흥적인 쾌감을 맛보는 것만이 삶의 목적이 되는 것이다. 그 외의 다른 목적은 안중에도 없다. 그들의 행동이 아무리 자신과 주변 사람들을 파괴한다고 해도 스스로 이를 개선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지 못한다. 중독자에게 만족을 지연시키는 인내심과 행동의 결과를 통찰하는 것은 요원하다. 중독성 사고는 인간답게 숙고하고 통찰하는 능력을 회복하는 과정이다.

- 왜 우리는 술에 빠지는 걸까 중 -

 

부끄럽다. 인간답게 숙고하고 통찰하는 능력. 나에게는 그것이 부족한 것인가. 즉흥적인 쾌감이 내 삶의 목적인가. 분명 그것만은 아닌 것 같다. 엄마로서, 아내로서, 사회인으로서 지켜야 할 일들은 하고 있다. 그러나 또한 남들보다 더 즉흥적인 만족을 포기하지 않는다. 양손의 떡을 들고 둘 다 먹고 싶어한다. 하나는 내일 먹거나 하나는 버려야 한다고 옆에서 충고하는데... 육체가 갈망하는 욕구를 포기하지 못한다. 인간답게 숙고하고 통찰하는 능력이 마비되어 버린 탓일지 모른다.